메뉴 닫기

영양제주사

피로할 때 ‘영양주사’ 한대?…허가받은 효능 따로 있다

영양제주사

무서운 질병일수록 치료법에 대해서는 각종 비방과 소문이 돌고 사람들은 현혹된다. 정부가 지질영양제, 정맥주사 투여행위에 대한 전공의의 책임범위에 대해 유권해석을 내렸기 때문이다. 경찰은 이번 수사결과 발표에서 ‘분주’라는 주사제 준비 단계에서 위법한 관행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비율은 이대목동병원 사건 후 눈에 띄게 바뀌었다. 지난해 12월 발생한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 원인인 패혈증은 오염된 영양제 때문이고, 주사제 준비 단계에서 오염 개연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경찰의 수사결과 발표가 남아 있기 때문에 파업의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있다.

영양제주사

심지어 낮 근무시~15시 신입 막내 간호사가 혼자 분주를 하고, 지질영양제를 개봉해 주사기에 분주 후 상온에 보관했다. 그러나 모든 영양제는 주사보다 입으로 먹는 게 좋다. 그러나 비타민 C 주사가 음식이나 영양제에 비해 더 효과적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주사제 준비단계에서 균이 오염됐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주사제 1인 1병의 원칙을 무시하고 지질영양제 1병을 주사기 7개로 나눠 투약해 영양제를 시트로박터프룬디균에 오염시키고, 주사제를 상온에 최대 8시간 이상을 놓고 균이 증식되도록 방치한 혐의를 받았다. 주사제 1병을 반드시 환아 1명에게만 맞혀야 하는 감염 예방 지침을 어긴 뒤,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영양제 1병을 주사기 7개에 소분해 그 일부를 상온에서 8시간 이상 방치했다는 것이 수사당국의 조사 결과다.

영양제주사 12월 26일에는 동일한 유전형의 시트로박터균이 사망환아에게 투여된 지질영양제에서 검출됐다며, 주사 준비 단계에서 오염된 지질영양제가 사망 환아들에게 투여돼 패혈증으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 정부가 피로회복과 단순기능개선 목적의 영양제 주사 등 의학적 치료 성격은 있으나 치료에 필수성이 미흡한 의료행위에 대해선 비급여로 존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신 주사나 영양제로 대체하면 됩니다. 이번 자진신고는 이대목동병원 사건에서 드러난 신생아 치료에 사용하는 지질영양제 ‘스모프리피드’ 주사제 분할 투여 관련 증량 청구에 따른 다른 병원을 점검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대목동병원 사망환아에게 투여된 지질영양 주사제에서, 사망환아에서 발견된 것과 동일한 유전형의 시트로박터 균이 검출됐다.

뱅크비타민D 섭취방법 비타민D결핍시 음식이나 비타민D영양제, 주사를 이용하여 비타민D부족증상을 막을 수 있다.  주사는 아주 피곤할 때 등 제한적 경우 빠른 효과를 위해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