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유방암의 원인과 증상입니다

유방암의 원인과 위험인자입니다

유방암의 원인은 완전히 파악되지 않아, 왜 한 여성이 유방암에 걸리고 또 다른 여성이 유방암에 걸리지 않는지를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방암 발병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위험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일부는 바꿀 수 있습니다.

 

나이

유방암에 걸릴 위험성은 나이가 들수록 높아집니다. 이 질환은 폐경을 겪은 50세 이상의 여성들에게 가장 흔합니다. 유방암 환자 10명 중 8명 정도가 50세 이상 여성에게서 발생합니다.

 

가족력

유방암이나 난소암에 걸린 가까운 친척이 있다면 유방암 발병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암은 여성에게서 가장 흔한 암이기 때문에 우연히 한 명 이상의 가족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대부분의 경우 유전적인 것은 아니지만, BRCA1과 BRCA2로 알려진 특정 유전자는 유방암과 난소암 둘 다 발병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들은 부모로부터 자식에게로 전해지는 것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 유전자(TP53)도 유방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50세 미만의 유방암에 걸린 어머니나 자매, 딸 등 가족 중 한 쪽의 가까운 친척이 둘 이상 있다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유전자를 찾기 위해 유방암 감시를 받거나 유전자 검사를 받을 자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방암 가족력이 걱정되면 의사와 상의하세요.

유방암에 대한 이전의 진단

이전에 유방암이나 초기 비침습성 암세포변화를 유방 덕트에 앓았던 적이 있다면, 다른 유방이나 같은 가슴에서 다시 발병할 위험이 더 높습니다.

 

이전의 유방의 양성 혹

유방에 양성 혹이 있다고 해서 유방암에 걸린 것은 아니지만, 어떤 종류의 혹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을 약간 높일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관성 과대성형증이나 시투에서 비정상적으로 성장하는 세포와 같은 유방 조직의 어떤 양성 변화들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방 밀도

여러분의 유방은 젖을 생산하는 수천 개의 작은 분비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선조직은 다른 유방조직보다 유방세포의 농도가 높아 밀도가 높습니다. 유방조직을 가진 여성들은 암이 될 수 있는 세포가 더 많기 때문에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치밀형 유방조직은 또한 어떤 혹이나 비정상적인 조직의 영역을 발견하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유방 스캔을 읽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젊은 여성들은 젖가슴이 더 밀도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유방의 선조직의 양이 감소하고 지방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유방은 밀도가 떨어집니다.

 

에스트로겐에 노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때때로 유방암 세포를 자극하여 성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난자가 저장되어 있는 난소는 여러분이 사춘기를 시작할 때, 여러분의 생리를 조절하기 위해 에스트로겐을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유방암에 걸릴 위험은 신체가 노출되는 에스트로겐의 양과 함께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어린 나이에 생리통을 시작하고 늦은 나이에 폐경을 경험했다면, 여러분은 더 오랜 기간 동안 에스트로겐에 노출되었을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아이를 갖지 못하거나 나중에 아이를 갖지 못해도 임신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에 대한 노출이 중단되지 않기 때문에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이거나 비만

만약 여러분이 폐경을 경험했고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면, 여러분은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폐경기 후에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면 더 많은 에스트로겐이 생산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여러분의 몸에 있는 에스트로겐의 양과 관련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큰키

평균보다 키가 크면 평균보다 키가 작은 사람보다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지만, 유전자, 영양, 호르몬 사이의 상호작용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음주량에 따라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하루에 두 잔의 알코올 음료를 마시는 여성 200명당 유방암에 걸린 여성이 3명 더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전혀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들에 비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사능

X선 및 컴퓨터 단층 촬영(CT) 스캔과 같은 방사선을 사용하는 특정 의료 절차로 인해 방사선량이 약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증상입니다.

유방암의 첫 번째 증상은 대부분 여성들이 주목하는 것이 혹이거나 유방 내에 조직이 두꺼워진 부위입니다.

대부분의 유방 덩어리(90%)는 암은 아니지만, 항상 의사에게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음 중 하나의 증상이라도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두 가슴 둘레에 뭉치거나 조직이 두꺼워진 부위
•한 쪽 또는 양쪽 유방의 크기 또는 모양의 변화
• 유두 중 하나에서 분비물이 나옴(피가 묻어 있을 수도 있음).
•두 겨드랑이에 중에 뭉치거나 부기
•유방 피부에 옴폭한 곳이 생김
•유두 위나 주변에 발진
•유두함몰 등 유두의 외관의 변화

유방통증은 보통 유방암 증상이 아닙니다.

 

원문

Causes and risk factors of breast cancer

Symptoms of breast cancer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