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주식 투자 방법 : 왕초보 투자자를 위한 가이드

왕초보를 위한 주식 투자 방법

“월가의 론 늑대”로 알려진 버나드 바룩은 30살까지 뉴욕 증권 거래소에 자신의 자리를 소유하고 1910년까지 그 나라의 가장 잘 알려진 금융가 중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바룩 씨는 직업의 대가이면서도 주식시장의 주된 목적은 가능한 한 많은 남성들을 바보로 만드는 것이라며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어려움에 대한 환상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투자와 개인 금융 주제에 관한 15권의 저자인 켄 리틀에 따르면, “여러분이 주식 시장에 대한 개인 투자자라면, 그 시스템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동시에, 규제된 증권 거래소나 나스닥에서 정기적으로 기업 증권을 사고파는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말 그대로 성공하고 있습니다.

수익성 있는 결과는 행운의 결과가 아니라 수많은 주식시장 주기에 걸쳐 수백만 명의 투자자들의 경험에서 파생된 몇 가지 간단한 원칙의 적용입니다.

지능은 어떤 노력에서도 자산이지만, 우수한 IQ는 투자 성공의 전제 조건은 아닙니다.

1977년부터 1990년까지 마젤란 펀드의 저명한 포트폴리오 투자자인 피터 린치는 모든 사람이 주식 시장을 따를 수 있는 두뇌력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5학년 수학을 통해서 할 수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위한 팁

모든 사람들은 부와 행복을 위한 빠르고 쉬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갑자기 무지개 끝이나 당첨복권으로 이어지는 숨겨진 열쇠나 어떤 난해한 지식들을 끊임없이 찾는 것이 인간의 본성인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1년에 4배 이상 오르는 당첨권이나 보통주를 구입하지만, 운에 의존하는 것은 어리석거나 절망적인 사람들만이 따르기로 선택하는 투자 전략이기 때문에 그것은 극히 가능성이 낮습니다.

성공을 위한 우리의 추구에서, 우리는 종종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인 시간과 흥미의 결합을 위한 마법을 간과하곤 합니다.

정기적으로 투자하고, 불필요한 재정 위험을 피하고, 여러분의 돈을 몇 년에서 몇 십 년 동안 여러분을 위해 일하게 하는 것은 중요한 자산을 축적하기 위한 확실한 방법입니다.

여기 초기 투자자들이 따라야 할 몇 가지 조언이 있습니다.

1. 왕초보의 주식 투자 방법 : 장기 목표를 설정하기

왜 주식 투자를 고려하고 있습니까?

6개월, 1년, 5년 이상 후에 현금이 필요합니까? 노후를 위해서 저축을 하고 계신가요, 앞으로의 대학비용을 위해서, 주택을 구입하기 위해서인가요, 아니면 수혜자에게 맡길 부동산을 건설하기 위해서 저축을 하고 계신가요?

투자하기 전에, 당신은 당신의 목적과 미래에 당신이 자금이 필요할 수 있는 가능한 시간을 알아야 합니다. 몇 년 안에 투자금을 돌려받아야 할 경우, 다른 투자를 고려하십시오.

주식 시장의 변동성은 모든 자본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지 못합니다.

어느 정도의 자본이 필요할 것인지, 언제 필요할 것인지를 알게 되면, 어느 정도의 투자를 해야 하는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투자 수익률이 필요할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정년퇴직이나 향후 대학 경비가 얼마나 필요한지 추정하려면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무료 금융 계산기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단순함에서 미래의 사회 보장 혜택과의 통합을 포함한 보다 복잡한 것까지 다양한 퇴직 계산기를 Kiplinger, Bankrate 및 MSN Money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사한 대학 비용 계산기를 CNNMoney와 TimeValue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증권중개회사들이 비슷한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성장은 세 가지 상호의존적인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1. 당신이 투자하는 자본
  2. 당신의 자본에 대한 연간 순익의 금액
  3. 투자 년수 또는 기간

최대한 빨리 저축을 시작하고, 최대한 저축을 하고, 위험 철학과 일관되게 최대한 높은 수익을 받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2. 왕초보 주식 투자 방법 : 투자위험 감수도(Risk Tolerance) 이해하기

투자위험감수도는 유전적으로 기초하지만 교육, 소득, 부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 심리적 특성입니다.(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위험관용성이 약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연령에 따라 부정적으로(사람이 나이를 먹을수록, 위험관용성은 감소합니다).

여러분의 위험 관용은 여러분이 위험에 대해 느끼는 방법과 위험이 있을 때 느끼는 불안의 정도예요.

심리적인 용어로 위험 관용은 “더 유리한 결과를 추구하기 위해 사람이 덜 유리한 결과를 경험하는 위험을 선택하는 범위”로 정의됩니다.

다시 말해, 1,000달러를 받으려면 100달러를 걸겠습니까? 1000달러를 받으려고요? 모든 인간은 위험 관용에 있어서 다양하며, “올바른” 균형은 없습니다.

위험 관용성은 위험에 대한 사람의 인식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를 타거나 차를 타는 것은 1900년대 초반에는 매우 위험하다고 인식되었을 것이지만, 오늘날에는 비행과 자동차 여행이 흔한 일이기 때문에 덜 위험합니다.

반대로,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말을 타는 것은 말 주위에 사람이 거의 없기 때문에 넘어지거나 버클될 가능성이 큰 위험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특히 투자에 있어서 인식의 발상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사고파는 방법, 변동성(가격 변동)이 어느 정도 존재하는지, 투자를 청산하는 어려움 또는 용이성 등 투자에 대한 지식을 쌓을수록, 첫 구매 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리스크가 적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리스크에 대한 인식이 진화했기 때문에 리스크 내성에는 변함이 없더라도 투자 시 불안감은 덜합니다.

리스크에 대한 내성을 이해함으로써, 여러분을 불안하게 만들 가능성이 높은 투자를 피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여러분은 절대 밤에 잠을 자지 못하게 하는 자산을 소유해서는 안됩니다.

불안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에게 감정적인 반응을 유발하는 두려움을 자극합니다.

재정적으로 불확실한 기간 동안 냉정한 태도를 유지하고 분석적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따를 수 있는 투자자는 항상 앞서갑니다.

 

3. 왕초보 주식 투자 방법 : 감정을 조절하세요.

주식시장 이익의 가장 큰 장애물은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고 논리적인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입니다.

단기적으로 기업의 가격은 투자계 전체의 복합적인 감정을 반영합니다.

투자자의 대다수가 한 기업에 대해 걱정하고 있을 때, 그것의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수가 회사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때, 그것의 주가는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장에 대해 부정적으로 느끼는 사람을 ‘곰’이라고 하는 반면, 긍정적인 상대방은 ‘곰’이라고 합니다.

장시간에 황소와 곰의 끊임없는 싸움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유가 증권에 반영됩니다.

이러한 단기적인 움직임은 회사의 자산, 관리 및 전망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논리가 아닌 소문, 추측 및 희망(감정)에 의해 주도됩니다.

우리의 기대와 반대로 움직이는 주가는 긴장과 불안을 조성합니다. 직책을 팔아 손해를 면해야 합니까? 가격이 반등하기를 바라면서 주식을 유지해야 하나요? 더 사야 하나요?

주가가 예상한 대로 실적을 올렸을 때에도 다음과 같은 의문이 제기됩니다. 가격이 떨어지기 전에 지금 이익을 봐야 하나요? 가격이 더 오를 것 같으니 제 입장을 지켜야 하나요? 이런 생각들은 여러분의 마음을 가득 채울 것입니다.

특히, 만약 여러분이 끊임없이 보안의 가격을 지켜본다면, 결국 여러분이 행동을 취하게 될 지경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감정이 여러분의 행동의 주된 원동력이기 때문에, 그것은 아마도 틀릴 것입니다.

주식을 살 때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그 이유가 유효하다면 가격이 어떻게 될지에 대한 기대가 있어야 합니다.

이와 함께, 특히 본인의 사유가 무효로 입증되거나 기대했던 대로 주식의 반응이 없을 경우 보유지분을 청산할 수 있는 지점을 정해야 합니다.

즉, 보안을 구입하기 전에 출구전략을 가지고 그 전략을 무기력하게 실행해야 합니다.

 

4. 왕초보 주식 투자 방법 : 기본 사항부터 처리합니다.

첫 투자를 하기 전에, 시간을 내어 주식 시장에 대한 기본과 시장을 구성하는 개별 증권에 대한 기초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옛 격언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아니라 주식시장입니다. 거래소 펀드(ETF)를 구입하지 않는 한 시장 전체보다는 개인 증권 전반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모든 주식들이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평균이 100포인트 이상 떨어져도, 일부 회사의 증권은 가격이 더 오를 것입니다.

처음 구매하기 전에 숙지해야 하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재무 지표 및 정의. P/E 비율, EPS(주당 수익), ROE(자본 수익), 복합 연간 성장률(CAGR)과 같은 메트릭의 정의를 이해합니다. 계산 방법을 알고 이러한 메트릭스를 사용하여 서로 다른 회사를 비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인기 있는 주식 선택 및 타이밍 잡는 방법. 여러분은 “근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각각이 주식 시장 전략에 가장 적합한 위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 주식 시장 주문 유형. 시장 주문, 한계 주문, 시장 주문 중지, 중지 한계 주문, 지연 중지 손실 주문 및 투자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타 유형의 차이를 파악합니다.
  • 다른 유형의 투자 계정. 현금 계좌가 가장 흔하지만, 특정 종류의 거래에 대한 규정에 따라 마진 계좌가 필요합니다. 마진이 계산되는 방법과 초기 마진 요구 사항과 유지 보수 마진 요구 사항의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5. 왕초보 주식 투자 방법 : 투자의 다각화

버핏과 같은 경험 많은 투자자들은 위험을 확인하고 수량화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연구를 수행했다는 자신감에 주식의 다양화를 회피합니다.

또한 자신의 입지를 위태롭게 할 잠재적 위험 요소를 파악할 수 있으며, 막대한 손실을 감수하기 전에 투자를 청산할 수 있다는 점도 편안합니다.

앤드류 카네기는 “가장 안전한 투자 전략은 모든 달걀을 한 바구니에 넣고 바구니를 보는 것입니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특히 투자 첫 해 동안 여러분이 버핏이나 카네기라고 생각하는 실수를 범하지 마세요.

위험을 관리하는 인기 있는 방법은 노출을 다양화하는 것입니다.

뻔뻔한 투자자들은 한 번의 악재가 모든 보유지분에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대와 함께, 때로는 다른 나라의 다른 산업에서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다섯 개의 다른 회사에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각각은 계속해서 이윤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불행하게도 상황은 변합니다.

연말에는 두 회사(A & B)가 실적이 좋아서 주가가 각각 25%씩 상승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업종에 있는 다른 두 회사(C&D)의 주가는 각각 10%씩 오르고, 다섯 번째 회사의 (E) 자산은 청산되어 대규모 소송의 대가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다양화를 통해 두 개의 우수 기업(25% x 40%)에서 10%, 나머지 두 회사(10% x 40%)에서 4%의 이득을 얻음으로써 총 투자 손실(포트폴리오의 20%)에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전체 포트폴리오 가치가 6% 하락(손실 20%에서 14%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E사에만 투자한 것보다 훨씬 더 좋습니다.

 

6. 왕초보 주식 투자 방법 : 레버리지(Leverage) 투자 하지 않기

레버리지란 단순히 빌린 돈을 주식 시장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진통장에서 은행과 증권사들은 보통 매입가치의 50%인 주식을 사기 위해 돈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즉, 증권거래 주식 100주를 100달러에 총 1만달러에 사려면 증권사에서 5천달러를 빌려주면서 매수를 마무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차용한 돈을 사용하는 것은 “리버” 혹은 가격 이동의 결과를 과장합니다.

주가가 주당 200달러로 움직여서 당신이 그것을 팔았다고 가정해 보세요. 전용으로 사용했다면 투자 수익은 100%가 될 것입니다.

[20,000~1만 달러/10,000달러]. 주식을 사기 위해 5,000달러를 빌려서 주당 200달러에 팔렸다면, 5,000달러를 상환하고 브로커에게 지불한 이자 비용을 제외한 수익률은 300%[(2만5,000달러/5,000달러)가 될 것입니다.

주가가 오를 때는 좋겠지만, 다른 쪽을 고려해보세요. 주가가 200달러로 두 배가 아니라 주당 50달러로 떨어졌다고 가정하면, 당신의 손실은 당신의 초기 투자의 100%가 될 것이고, 게다가 브로커의 이자비용도 될 것입니다 [$5,000-$/$5,000].

레버리지란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닌 하나의 도구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여러분이 여러분의 의사 결정 능력에 대한 경험과 자신감을 얻은 후에 가장 잘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시작할 때 위험을 제한하여 장기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는 초보들을 위한 마지막 조언.

주식 투자는 역사적으로 다른 유형의 투자보다 훨씬 높은 수익을 누리는 동시에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경쟁의 장을 보장하기 위한 손쉬운 유동성, 전체적인 가시성 및 적극적인 규제를 입증해 왔습니다.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은 일관된 저축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큰 자산가치를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경험을 얻고, 위험을 적절히 관리하며, 인내심을 갖고, 화합의 마법이 그들에게 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투자 탐색을 어릴수록 최종 결과는 더 커집니다. 달리기 시작하기 전에 걷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출처 : 6 Stock Market Investing Tips & Guide for Beginners – Checklist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