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투자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해야 할까? 고려해 볼 전략

투자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투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투자보다 더 잘 수행됩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투자 잔액이 변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10만 달러를 상속받고 주식에 7만 달러, 나머지 30만 달러를 채권에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1년 뒤 속전속결 : 증시에서 좋은 1년 만에 주식은 급등했지만 채권은 소폭 상승했을 뿐입니다.

70%의 주식을 가진 포트폴리오로 시작한 것은 30%의 채권이 80%의 주식, 20%의 채권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를 “포트폴리오 드리프트”라고 부릅니다.

칵테일 파티에서 여러분의 세련미를 과시하기 위해 던질 수 있는 또 다른 투자 용어입니다.

재조정은 단순히 포트폴리오를 원하는 투자 비율로 되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투자 언어로 보면, 다른 투자의 목표 잔액을 자산배분이라고 합니다.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재조정하는 것이 시간보다 더 많은 작업으로 들릴 경우, 여러분은 혼자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선이나 앨리 인베스트먼트 같은 기업들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자동으로 재조정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 재조정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투자 포트폴리오 자산 배분

위의 예에서, 목표 자산 배분은 주식 70%, 채권 30%였습니다.

하지만 주식 비중은 채권 비중보다 빠르게 성장해 포트폴리오가 80%대, 20%대 채권으로 표류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재조정하기 위해 주식을 일부 매각하고 해당 자금을 채권에 투자하여 포트폴리오를 원하는 자산 할당량 70%의 30%의 채권으로 되돌립니다.

각 자산 클래스 내에서 투자자는 보다 상세한 자산 할당을 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소유한 주식 중에서, 저는 미국 주식의 약 50%와 국제 주식의 50%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목표 자산 배분을 더 깊이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주식의 경우 중소형, 중형, 대형주 간에 투자금을 균등하게 배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것은 비교적 공격적인 자산배분입니다; 리스크를 싫어하는 투자자들은 그들의 돈의 더 많은 부분을 미국 주식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투자 포트폴리오 대상 할당

70%의 주식과 30%의 채권을 자산배분에 대해 마법같은 것은 없습니다.

30대 후반의 투자자로서 저는 개인적으로 채권에 전혀 투자하지 않습니다.

기존 은퇴 계획 지혜는 은퇴가 가까워질수록 주식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투자로 전환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하지만, 단기적으로는 매우 변동성이 클 수 있습니다.

은퇴자들의 경우, 퇴직 초기에 추락하는 것은 수익 위험의 순서라고 알려진 것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수년 전에는 주식에 자산을 배분하는 원칙이 당신의 나이를 100% 빼는 것이었어요.

따라서 60세라면 40%의 주식, 60%의 채권 또는 기타 비교적 안정적인 자산을 자산으로 할당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인들이 더 오래 살고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 자문가들은 CNN머니가 지적했듯이, 이 규칙을 110%나 120%로 바꿀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120%를 벤치마크로 사용할 경우 50세라면 70%의 주식과 30%의 기타 자산을 자산으로 할당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목표 자산 배분은 여러분의 나이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위험 관용과 관심사에 따라 개인적인 결정입니다.

저는 부동산 경험이 있어서 수입의 상당 부분을 주식과 함께 거기에 투자합니다.

어떤 숫자를 선택하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목표 자산 할당이 변경됩니다.

재조정 목표는 포트폴리오가 시간에 따라 변경되더라도 목표 자산 할당에 맞게 조정되는 것입니다.

 

투자 포트폴리오 재조정의 장점.

대상 자산 할당을 연령에 따라 조정하면서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해야 하지만, 이러한 이유만으로 주기적으로 재조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포트폴리오 이동으로 인해 자산 할당이 목표값에서 크게 벗어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은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왜 승자들이 계속 굴러다니게 놔두지 않고 그 육중한 기차를 무한정 타지 않을까요?

하지만, 어떤 것도 영원히 승리하지 못합니다. 재조정이 포트폴리오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수익률이 높습니다.

재조정의 한 가지 이점은 높은 가격을 매기고 낮은 가격을 구매하도록 강요한다는 것입니다.

목표 자산배분 70% 종목, 30% 채권으로 돌아가서 채권도 좋은 한 해가 있는 반면, 주식은 나쁜 해가 있다고 상상해 보겠습니다.

이제 채권이 자산배분에 있어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채권 중 일부는 실적이 좋기 때문에 프리미엄으로 판매하게 됩니다.

수익으로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기 위해 주식을 사게 됩니다.

그 해 주식은 실적이 좋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헐값에 사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모두 하늘이 무너지고 주식은 나쁜 투자라고 소리치고 있지만, 감정적으로 투자하지 않고 수학적으로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낮은 가격에 매수해서 불가피한 회복에 좋은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수학적으로 투자하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금융 고문인 앨런 로스 씨는 ETF.com에서 21세기 초 18년 동안 미국 주식과 채권의 정기적인 재조정은 목표 자산 배분에 상관없이 개선된 수익을 가져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수익률이 무려 18%나 개선된 경우도 있습니다.

2017년 갤럽과 웰스파고의 공동조사에서 금융자문사를 고용한 투자자의 대다수가 전문적 도움 없이 돈을 운용한 투자자의 3분의 1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해 포트폴리오를 1년에 한 번 이상 재조정했다는 점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조정이 수익률을 향상시킨다는 데 모든 재무 자문위원들이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증권회사인 Vaughard의 연구에 따르면 재조정은 때때로 수익률을 낮출 수 있지만 손실 위험도 크게 낮췄습니다.

 

2. 투자 위험이 낮습니다.

강세장에서 주식은 채권보다 크게 앞서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투자자들은 변동성 주식에 과도하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5년 중반에서 2018년 중반까지 S&P는 약 50% 성장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2018년 9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거의 15%나 폭락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무시하면 주식의 배분이 비대해져 투자자가 시장 붕괴에 취약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5살짜리는 이런 추락에 견딜 수 있지만, 70살짜리는 그런 변동성을 감당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Vaidard의 연구에 따르면 연간 재조정은 포트폴리오 변동성을 13.2%에서 9.9%로 감소시켜 상당히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참고 : Should You Rebalance Your Investment Portfolio? – Strategies to Consider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