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해조류건강식품

해조류·채소·곡물 등 식이섬유, 폐 건강에도 도움 / YTN 사이언스

해조류건강식품

또 전복만두, 구미당김 젤리, 해조류 음료 알긴그레잇, 건강기능식품 AM&PM 하루면역 등 30종을 기업과 공동 개발, 제품화했다. 효모, 해조류, 헛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필수 비타민과 무기질이 가득한 김`미역`다시마만 잘 먹어도 환절기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한다.

이어 해양바이오연구센터의 안병제 팀장과 노호석 팀장이 ‘전남지역 해조류를 이용한 건강 증진용 식품소재 산업화’ 발표로 해양생물자원의 활용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공유했다. ‘후코이단’이 바로 그것. 놀라운 성분이 숨어있다. 최근 살충제 계란, E형간염 소시에 이어 해조류로 만든 건강식품에서도 중금속이 검출되면서 먹을거리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해조류건강식품

청록색 해조류인 스피루리나는 건강보조식품은 물론, 일반식품뿐만 아니라 고급 호텔이나 에스테틱 살롱, 레스토랑, 카페, 음식점 등에서도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2부에서는 김주한 전남대 의대 교수가 ‘4차 산업혁명과 맞춤형 헬스케어 산업’, 안병제 전남해양바이오연구센터 팀장이 ‘해조류와 식물성자원의 건강식품소재 개발 및 산업화’를 발표한다. 탄산음료 시장이 점차 줄어들자 비탄산음료 또는 건강식품 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김이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다. 오는 5월 7일까지 완도에서 열리는 ‘2017 대한민국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는 국민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김, 미역, 다시마, 톳 등 해조류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한눈에 볼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콜마는 지난 1995년 설립돼 소비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화장품 제조원이자 글로벌 헬스케어에 중점을 둔 회사로, 최근 해조류를 이용한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분야까지 확대하고 있다.

해조류건강식품 통해 해조류 유래 건강기능식품 원료 개별인정 및 산업화 연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 바이어들은 조미김 등 해조류 가공식품을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제품이라고 평가하며 샘플을 요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해조류 산업을 단순한 식품에서부터 나아가 건강, 뷰티, 의약품, 바이오에너지 등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해조류 소비의 다변화에 발맞춰 해조류의 산업적 이용확대를 통한 발전가능성을 제시한다. “김의 생산 및 수출 1위 국가가 우리나라인 만큼 한국산 해조류의 경쟁력은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건강식품인 한국산 해조류의 가치가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더 널리 전달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탄수화물이 당으로 변하는 속도를 느리게 만들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

“전 세계적으로 해조류가 건강식품 재료로 인기를 모으고 있어 이를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에 관심을 가질 때”라는 게 학교측의 설명이다. 해양바이오연구센터 안병제팀장과 노호석 팀장이 ‘전남지역 해조류를 이용한 건강증진용 식품소재 산업화’에 대한 발표로 해양생물자원의 활용방법에 대한 아이디어와 노하우를 공유했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