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를 둘러싼 논란들, 천연비타민 vs 합성비타민
비타민B영양제
비타민 B가 부족할 경우 집중력과 지능이 떨어질 수 있다. 합성 비타민B는 화학적인 공정을 통해 제조된 것으로, 천연 비타민B의 분자식만 본뜬 형태다.
비타민B의 원료는 크게 합성과 자연 유래로 나뉘며, 이중 자연 유래 비타민이 더 우수한 생체이용률을 자랑한다. 종합비타민B 영양제를 구입할땐 원료의 출처와 화학부형제 유무를 중점적으로 따져봐야 한다. 비타민B 영양제를 구입할 땐 ‘원료’와 ‘화학부형제’ 유무를 꼼꼼히 살피면 만족할 만한 제품을 고를 수 있다.
비타민B영양제
아울러 비타민B 영양제의 ‘원료’까지 확인하면 효과 면에서 더욱 만족할 수 있다. 무엇보다 비타민 B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음식으로 충분히 보충하기 어려우므로 나이가 들수록 비타민 B 영양제를 통해 비타민 B12를 충분히 복용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 단, 비타민B 영양제를 구입할 땐 ‘원료’가 무엇인지 잘 따져봐야 보다 고품질 제품을 고를 수 있다.
일반적인 비타민 영양제의 원료는 크게 합성과 자연 유래로 구분된다. 특히 비타민 영양제는 부모님의 건강 상태나 환경에 따라 품목을 선택할 수 있는 만큼 실용성 높은 효도 선물로 제격이다. 시중에는 수십 가지에 이르는 비타민B 복합 영양제가 나와 있는데, 제품 구입 시 무조건 고함량으로 고르는 경우가 적지 않다.
비타민B영양제 식품만으로는 안정적인 섭취가 어려운 만큼 별도의 비타민B 복합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약품 표준제조기준에 따라 영양제 등에 비타민B1이 1일 기준 25㎎ 이상 함유됐다면 근육통·관절통·요통·어깨결림에 완화효과를 낼 수 있다는 효능효과를 기재할 수 있다. 유한양행 대웅제약 관계자는 “고함량비타민B군 영양제에서는 임팩타민이 1등”이라면서 “TV 광고를 하지 않고도 200억 매출을 기록한 것이 임팩타민의 장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많은 양을 섭취할수록 효과가 더욱 좋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비타민B 영양제의 원료는 그 출처에 따라 합성과 자연 유래로 나뉜다. 이밖에도 좋은 비타민B 영양제라면 화학부형제까지 없어야 한다.
음식만으로는 8가지 비타민B를 골고루 충족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별도의 종합비타민B 영양제를 챙기는 것이 좋다. 비타민B 복합영양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며 "종합영양제를 고를 땐 원료가 무엇인지, 화학부형제가 없는지 등의 정보를 ‘원재료명 및 함량’을 통해 먼저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