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서대찜레시피

식감좋은 가자미조림에는 ‘이것’이 들어간다! 20180419

서대찜레시피

안산에서 3대 이상을 거주한 63∼83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안산문화원의 음식 관련 문헌을 참고해 26종의 표준 레시피를 작성했다. 조리 구역도 공정별로 나눠뒀다. 이날 요리연구가 홍신애는 ‘꼬막전 레시피’를 알려줬다.

가락시장 식재료의 구매요령부터 손질, 한식명장의 레시피 전수까지 살아있는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지금처럼 칠게장을 담그지만, 한 가지는 다르다.

서대찜레시피

사철 내는 해산물 음식은 ▷완도 매생잇국 ▷여수 서대 찜·무침 ▷진도 간장게장 ▷완도 전복 ▷영광. 반찬은 그이가 하지만 레시피는 주인이 만들었고, 잔소리해가면서 관리한다. 바다의 향과 맛이 육고기에 진하게 배인 찜 요리가 평가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가현정. 장조림과 서대미나리찜 등 다채로운 해산물 요리를 선보였습니다.

레시피가 어려운 요리를 뚝딱 만든 후, 백종원의 한 마디 “참 쉽쥬?”는 어느새 유행어가 됐다. 양념 레시피를 공개하기도 했다. 신간 <김민규. 솔은 일반적으로 가자미라고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 서대와 흡사한 생선이다.

서대찜레시피 홍신애는 "쫄깃한 꼬막 살을 갖은 양념으로. 황교익은 이 집의 또 다른 메뉴인 서대찜에 대해 "환상적이다"라며 궁금증을 높였다.

진미식당의 비빔밥 레시피는 상당히 정교하다. 민어, 서대, 짱뚱이, 갈치 등 해산물 요리 유명세…주재료 목포 일대서 조달 단골들 콩나물국, 황석어젓갈. 어머니의 레시피를 기억하기 때문이다.

선짓국 끓이는 공간, 밑간. 그리고 대하탕, 홍어탕, 서대탕 등은 미식가들만 알고 찾아 온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