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아스피린 뇌졸중(뇌출혈)에 대해 안전할까?

아스피린
(c) pixabay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뇌에서 출혈로 인한 뇌졸중을 겪은 환자들은 미래의 뇌졸중과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아스피린을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스피린은 혈액을 손상시키고 그래서 의사들은 출혈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걱정하면서 그것을 주는 것에 대해 조심스러워 했습니다.

하지만 란셋의 연구는 그것이 새로운 뇌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고, 심지어 그것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고 주장합니다.

전문가들은 “강력한 지표”는 더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매일 아스피린을 복용하라는 의사의 권고가 있을 때만 복용하라고 그들은 충고합니다.

 

아스피린 유익성과 위해성

아스피린은 진통제로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가끔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복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일 저선량(75mg) 아스피린은 혈액이 끈적거리지 않게 하고 심장마비와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뇌졸중은 뇌의 혈관에 응고된 응고 때문에 발생하지만 어떤 뇌졸중은 출혈로 인해 발생합니다.

아스피린은 피를 끊기 때문에, 때때로 더 쉽게 피를 흘리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스피린은 모든 사람에게 안전하지 않아요.

그것은 또한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더 드물게 위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을 16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절대 주지 마세요.

이것은 아이들을 매우 드물지만 심각한 질병인 레이씨 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연구

이 연구는 영국 전역에서 537명의 사람들이 아스피린, 디피리다몰레 또는 클로피도그렐이라는 다른 약물을 복용하면서 뇌출혈을 일으켰습니다.

  • 환자의 절반은 무작위로 선택되어 약을 계속 복용하게 되었고, 나머지 절반은 약을 끊으라고 했습니다.
  • 연구 5년 동안 계속 복용하던 사람 중 12명이 뇌출혈을 겪었는데, 이를 중단한 사람은 23명에 달했습니다.

이 연구는 밀라노에서 열린 유럽 스트로크 조직 회의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의견

연구는 아스피린이 미래의 뇌졸중을 예방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지만, 그것은 더 낮은 위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스피린이 항상 복용하기에 안전하다는 것도 암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출혈성 뇌졸중이나 뇌출혈성 뇌졸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더 많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번 연구 결과가 실생활의 모든 환자에게 적용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에든버러 대학의 수석 연구원인 Rutsam Salman 교수는 “현재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의사들은 이런 종류의 뇌졸중을 겪은 사람들에게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 같은 약을 주는 것에 대해 망설이고 있습니다.

“영국과 유럽의 지침은 충분한 증거가 없었기 때문에 어떠한 권고도 하지 않습니다.

“이 같은 조사 결과를 가지고 이제 안전성을 확인한 것 같습니다.

“분명히 아스피린이 줄 만큼 안전한 것 같습니다.”

살만 교수는 아스피린이 실제로 뇌출혈과 응고 위험을 낮출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더 많은 연구를 권고했습니다.

이 연구에 자금을 지원한 영국 심장 재단의 메틴 아비란 교수는 “지혈성 뇌졸중이라고도 알려진 뇌출혈을 앓고 있는 사람의 3분의 1이 심장마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를 복용하고 있을 때 그렇게 합니다.

“우리는 이제 그들이 또 다른 위험을 증가시키지 않고 뇌출혈 후에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이 약들을 계속 복용할 수 있다는 강력한 징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환자와 의사 모두에게 중요한 새로운 정보입니다.”

하지만, 걱정되는 사람은 약을 바꾸는 것을 고려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뇌졸중을 예방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식이요법을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세요
  • 금연입니다
  •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마세요.

 

원문 : Aspirin ‘safe’ for brain-bleed strokes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