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초석잠먹는법

살림9단의 만물상_초석잠 활용방법

초석잠먹는법

초석잠은 중국이 원산지로 알려진 식물로 덩이 줄기를 식용으로 합니다.
그 모양과 색상은 애벌레와 비슷해서 처음 보는 분은 순간 오싹해서 버릴지도 모릅니다.중국에서는 석천을 닮아서 “중국 아티 초크”라고도 불립니다.

◆ 초석잠의 특징

식용으로 하는 줄기 부분은 길이 2~4cm정도로 몇단의 협착이 있고 기다란 고둥 같아 보입니다. 수확된 직후의 것은 표면이 하얗지만, 시간의 경과와 함께 황색이 됩니다.
생으로 먹어 보면 불편함이 느껴지지만 매운 맛과 쓴맛 등은 없습니다.

초석잠먹는법

◆ 초석잠의 성분과 효능

– 뇌 세포를 활성화
초석잠에 포함되는 성분이 저산소 상태의 뇌 세포를 활성화하는데 유용한 효능이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뇌 중풍과 치매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초석잠의 탄수화물은 올리고당
초석잠의 탄수화물은 녹말이 아니고 모두 올리고 당이라고 합니다.이 올리고당은 장내에 유산균 등의 선인균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 장기능을 좋아지게 합니다.

– 위궤양 예방
초석잠에 포함되는 액티오사이드라는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력이 있어 위궤양이 될 정도로 위산이 강해져도 그것을 중화해 궤양을 막아 주는 역할이 있다고 합니다.

초석잠먹는법 – 초석잠효능은 동충하초에 준합니다.
한방에서는 초석잠은 동충하초에는 미치지 않지만, 그 효능은 그것에 준하는 약효가 있다고 합니다.

◆ 초석잠먹는방법

일반적으로는 메실액과 된장 절임, 간장 절임 등 으로 조리해 먹습니다.
초석잠 자체에는 강한 맛이 없어 절이면 아삭한 식감이고 가열 조리하면 마늘 같은 식감이 됩니다.
찜이나 국에 한두개 넣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살짝 삶아 떫은 맛을 제거하고 추가합니다.
샐러드나 나물, 무침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샐러드나 튀기거나 여러 나물에 넣어도 맛있고 마늘향을 낸 올리브유 등으로 무침을 하기도 합니다. 또 삶아서 버터를 바르고 파슬리 등을 묻힌 것을 고기 요리에 곁들여 먹기도 합니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