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면 양념장만들기! 황금비율 꿀팁~
곰국레시피
“보통 곰국·육개장 등 국물요리는 큰 솥에 한 번 끓여놓고 며칠 내내 먹게 돼 물리는 경향이 있다. 이 집은 곰국처럼 뽀얗게 우려낸 진한 국물이 ‘갑’이다. 곰국을 끓이는 날이면 아이들 부르는 소리가 유난히 메아리쳤다.
장어즙은 그대로 섭취해도 좋고 곰국으로도 먹을 수 있다. 내용을 레시피가 적힌 종이에 꼼꼼히 메모하고, 스마트폰으로 요리과정을 찍으며 열심히 수업을 들었다 “곰국 끓여놨다. 끓이는 레시피는 공유되지 않고 있다.
곰국레시피
뒤이어 이만기는 오리에 홍삼, 대추, 당귀, 마늘 등 각종 재료를 넣고 곰국 끓이듯 오래 삶으면 완성된다며 간략한 레시피를 소개했고, “최대한 푹 고아야 한다. 단순히 어떤 양념을 얼마나 넣는 등의 레시피조리법를 배워 따라한다 해서 똑같은 맛이 나지 않는다. 10년 전 노용문 사장으로부터 요리법을 전수한 임순덕씨가 레시피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조상들은 곰국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국물맛에 창의성과 개성이 빠진 것이다. 눈물 한방울, 웃음 한 큰 술, 그리고 애증 1/2개가 만드는 영혼의 레시피다.
곰국레시피 행사기간동안 구매금액에 따라 문화공연티켓, 계란, 감자 등 사은품을 제공하고 한우 7만원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한우 사골진한곰국 3팩을 지급한다. 키는 레시피를 얻기 위해 할머니와의 전화연결을 시도했다. 보기에는. ◆표준화된 레시피, 메뉴 개발 필요 비빔밥은 레시피를 표준화하기가 쉽다.
장방형 한옥처럼 생긴 식당은 한말 때 사숙私塾 건물 같다. 감자와 계란을 1:5 비율로 삶는다. 중간 굵기여야 한다.
메뉴도 다양하다. 좀 더 지나면, 아예 며칠씩 여행을 가느라, 들통에 곰국이 가득 채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