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쑥개떡레시피

‘쑥개떡’ 아들에 대한 엄마의 그리움과 사랑 엄마의 부엌 13회

쑥개떡레시피

<오늘의 레시피>에서는 ‘쑥개떡’을 요리해보자. ■ 재료 쑥 300g, 흰쌀쌀가루 3컵, 뜨거운 물 1/4 ~ 1/5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흰쌀을 찬물에 5시간 정도 불려준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옥이는 할머니랑 쑥 뜯고 엄나무 순, 고사리 뜯는 봄을 보낸다. 우거지빡빡된장강원 영월군 금몽암, 쑥개떡과 비자강정전남 고흥군 금탑사, 해초된장국전남 해남군. 책에 담긴 꼼꼼하고 흥미로운 레시피는 이런 노력의 결과다.

멥쌀가루에 설탕물을 흩뿌린다 멥쌀가루에 색을 내는 재료들쑥가루, 코코아가루, 단호박가루 등을 준비한다. 통해 레시피를 소개하고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서술했다. 간식 쑥 개떡, 그리고 추운 자주 먹던 담백한 소고기 뭇국… 뭐 이런 것들이다.

감자보리밥과 빡빡하게 우거지를 넣고 끓인 된장찌개, 상추불뚝이를 재료로 한 물김치와 쑥개떡 등. 재료를. 사찰음식에 담긴 이야기들을 읽다보면, 어느새 눈이 레시피에 고정된다. 그런데 스타 셰프의 레시피에서 빠진 것이 있다. 쑥개떡을 해서 장에 가서 팔고 엄나무 순을. 시장에 가서 봄나물을 사와 가족과 함께 요리해 먹을 수 있게끔 레시피가 들어 있다.

그래서 엄마는 그 쑥으로 개떡도 쪄 주고, 된장과 콩가루를 풀어 쑥국을 만들어 주기도 했다. 단순하고 소박하지만 계절 따라 해 먹는 다양한 ‘먹이들’의 초간단 레시피가 그림과 함께 소개된다. 비법의 레시피처럼 담백하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여기까진 개떡레시피다.

멥쌀가루를 체에 내린다. 그리고 헛된 분노로 출출해진 영혼이 천천히 그 떡을 베어 물어 삼키면 개떡 같은 그것을 소화해낼 수 있다. 약간 레시피   밤과 대추는 썬다.

원하는 레시피를 즉시 찾을 수 있게 됐다. 바구니 가득 담겨 있는 색색의 쌈채소며 비름나물, 깨순무침, 쑥개떡, 산야초 샐러드 등등 이 많은 재료들을 모두 직접 재배하고 채취했다고 하니 놀라울 따름이었다.

관련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