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표적항암제

표적 면역 항암치료제

표적항암제

면역항암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등이 대표적인 항체 치료제다. 표적항암제는 암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암세포만 공격하기 때문에 정상 세포를 건드리지 않는다. 이들은 암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꾼 대표 치료제다.

이를 위해 총 14종의 암종에서 462건의 종양 스페로이드를 수집해 각 스페로이드마다 60종의 표적항암제 반응성을 분석했다. 이를 위 총 14종의 암종에서 462건의 종양 스페로이드를 수집하여 각 스페로이드마다 60종의 표적항암제 반응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보완한 것이 2세대 항암제인 ‘표적항암제’다.

표적항암제

표적항암제는 암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 및 암세포만 골라서 공격하기 때문에 정상 세포를 건드리지 않는다. 같은 시기 HR 양성 및 HER2 음성 전이성 유방암 환자에 CDK4/6 억제제 계열 최초 표적항암제인 입랜스와의 병용요법을 추가 승인 받았지만, 급여권 진입이 늦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2세대 표적항암제는 특정 물질을 목표로 공격하기 때문에 부작용은 적지만 내성이 생긴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암세포만 굶겨 죽이는 4세대 대사 항암제를 개발 중인 바이오 스타트업 하임바이오가 국립암센터로부터 ‘표적 항암제와의 병용 대사 표적 항암제’ 특허 기술을 이전 받았다고 1일 밝혔다. 암이 발생하는 과정의 특정 표적물질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함으로써 정상 세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공격한다. ‘허셉틴’은 HER2 양성 유방 암세포만 골라서 죽이는 표적항암제다.

표적항암제 최근 세계폐암학회는 ALK 양성 표적항암제인 브리가티닙과 크리조티닙을 일대일로 비교한 ALTA-1L 연구를 전격 발표했다. 2세대 항암제인 표적 항암제는 암세포에만 작용하긴 하지만 암세포가 항암제에 내성이 생긴다는 문제가 있었다. 1세대 항암제의 단점을 보완해 등장한 것이 표적항암제다.

면역항암제, 1세대 항암제의 부작용과 내성 문제 해결대웅제약, 보령제약, 동아에스티 등도 경쟁에 뛰어든 상태 면역항암제는 1세대 항암제, 표적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으로 꼽힌다. 남 교수 연구팀은 환자 종양과의 유사성은 높이면서도 약물 반응을 신속하게 확인하기 위해 총 462명 환자의 14개 종양 스페로이드를 수집한 뒤 각 스페로이드마다 60종의 표적항암제 반응을 분석했습니다.

바이오 스타트업 하임바이오대표 김홍렬는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로 부터 ‘표적항암제와의 병용 대사표적 항암제’ 특허 기술을 이전 받았다고 1일 밝혔다. 이를 위하여 총 14종의 암종에서 462건의 종양 스페로이드를 수집하여 각 스페로이드마다 60종의 표적항암제 반응성을 분석하였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