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유산균 부작용에 대해서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유산균 부작용에 대해서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최근에 유행하고 있는 것이 되었습니다. 그들의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많은 증거들이 있지만, 여러분은 불쾌한 유산균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다행히도, 이것들은 보기만큼 흔하거나 나쁜 곳은 아닙니다.

유산균은 “친근한” 내장 박테리아로 알려진 박테리아 중 한 종류이며, 미생물이라고도 하며, 신체의 다양한 부분에 존재합니다. 이것들의 대부분이 위장 내에 있는 반면, 미세 플로라는 여러분의 피부, 입 그리고 다른 부위에도 존재합니다.

수많은 연구들이 여러분의 내장의 마이크로 플로라의 건강이 여러분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소화성 문제는 여러분의 장내 박테리아 불균형과 연관될 수 있고, 이것은 차례로 음식 알레르기, 행동 장애, 기분 변화, 자가 면역 질환, 관절염, 만성 피로, 피부 질환 그리고 심지어 암과 같은 다른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유산균를 보충제로 복용하는 것이 건강을 회복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선전된 이유입니다.

프로바이오틱 보충제는 액체, 분말 또는 캡슐에서 섭취할 때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살아있는 박테리아와 효모의 형태입니다. 그들은 요구르트, 케피르, 사우어크라우트, 김치, 그리고 미소와 같은 프로바이오 음식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깨닫지 못하는 것은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가 처음에는 약간 불쾌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록 이런 것들이 통과하고 인구의 작은 비율에만 영향을 미치지만, 여러분이 유산균를 시작할 때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아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1. 소화성 증상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몸의 미생물의 대부분은 여러분의 내장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여러분이 유산균를 복용할 때 가장 첨예하게 표적이 될 부위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일부 가스, 블로우팅, 경련 또는 평소보다 약간 더 ‘충분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프로바이오틱스에 유익한 효모가 들어 있다면, 여러분은 또한 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갈증을 더 느낀다고 보고하기도 합니다. 한 연구는 건강한 새로운 박테리아가 소장과 대장을 식민지화하면서 내장의 영역을 확장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발생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여분의 가스는 또한 박테리아로 인한 장 운동성 또는 이동 시간의 변화에 의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때때로 비정상적인 장 경련을 일으키거나 여러분이 먹은 음식의 위를 완전히 비워내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지만, 미리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사실, 이것은 또한 프로바이오틱스가 실제로 작동하고 있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다행히도,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한 지 1~2주 후에 가라앉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정말 감당할 수 없다면, 여러분의 일일 복용량을 라벨에 권장되는 것의 절반으로 줄이도록 하세요. 그런 다음 다음 주 동안 점차적으로 선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내장이 새로운 박테리아 유입에 천천히 적응하도록 해줍니다.

2. 프로바이오틱 식품의 아민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새로운 프로바이오틱스 사용자도 두통과 편두통을 보고했습니다. 비록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가 두통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몇몇 음식들은 가벼운 증상을 유발하는 것 같습니다. 이는 발효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인 아민 때문일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은 소량의 아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민의 하위 유형으로는 티라마인, 트립타민, 히스타민이 있습니다.

다량의 아민이 신경계를 과도하게 자극해 혈류량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것은 두통이나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는 낮은 히스타민 식단으로 아민 섭취를 줄이는 것이 두통 증상의 감소와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사소한 헥스하이머 같은 반응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박테리아나 내장의 효모가 대량으로 사라질 때 일어납니다. 만약 여러분이 프로바이오틱스 체제를 시작한 후에 주사 반응을 경험한다면, 그것은 또한 여러분의 위장 내에 있는 오래된 박테리아 중 일부가 죽어가고 있고 몇몇 친염증성 사이토킨을 방출하기 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산화 응력 또는 내독성의 방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여러분의 몸이 프로바이오틱스에 적응하면 이 단계는 지나가야 합니다.

3. 앨레르겐에 대한 반작용입니다.

음식의 편협함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유산균의 부작용에 더 민감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반응 중 하나는 유산균의 유제품 함량에 대한 반응입니다.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는 유제품에서 파생되고 우유에 있는 설탕인 유당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구들은 발효되지 않은 우유 제품에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가 실제로 젖당 소화장애의 증상을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모든 경우는 독특하고, 젖당 소화장애증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은 그들이 항로를 시작할 때 비피도박테륨 비피덤과 같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를 먹을 때 가스와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사라질 수도 있지만, 유제품이 없는 유산균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이나 콩 과민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어떤 제품에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알러지가 있는 것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효모에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효모 변종이 들어 있는 보충제를 피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어떤 음식에 민감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다면, 구입하기 전에 제품의 라벨을 확인하세요.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인은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에도 프리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우리 몸이 분해할 수 없는 식물 섬유가므로, 대신, 여러분의 내장 박테리아가 ‘음식’으로 소비합니다. 가장 흔한 전생물은 유당류, 이눌린, 그리고 다양한 올리고당류입니다.

비록 발효 과정이 보통 여러분의 장 박테리아에 이롭지만, 이 사전생물들은 약간의 추가적인 부글부글하고 기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알레르기 반응은 아니지만 때때로 사람들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을 멈추게 하기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4. 피부 반응입니다.

드물긴 하지만, 몇몇 유산균가 피부 발진을 일으키거나 가벼운 가려움을 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2018년 시행된 심사 결과,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한 IBS 환자 중 일부에서 가려운 발진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적어도 한 명의 환자가 임상시험에서 탈락했습니다.

새로운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시작하고 피부가 갑자기 가렵다는 것을 알게 되면 며칠 안에 지나가게 되는 일시적인 반응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려움증이 심할 수도 있지만, 심해지거나 쇠약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유산균를 복용한 후에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가 나는 이론 중 하나는 박테리아가 알레르기를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계란, 콩, 유제품과 같은 특정한 보충제에 첨가된 성분들 중 하나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여러분의 면역 체계는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히스타민 같은 많은 양의 생체인 아민이 함유된 발효 식품을 먹은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새로운 박테리아 종이 여러분의 내장에 소개될 때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미 히스타민 과민증이나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분은 피부 발진이나 가려움증으로 끝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 문제가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진다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먹는 것을 멈추고 건강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라벨에 있는 재료들을 확인하세요. 발진이 걷히면, 다른 성분이 들어 있는 다른 프로바이오틱 제품을 사용해 보세요.

원문 : Possible Side Effects of Probiotics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