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비타민의종류와 비타민이 많은 음식

톡톡톡!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

비타민의종류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 비타민은 없어서는 안됩니다. 인체의 물질대사와 생리기능을 조절해 주는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은 암예방, 항산화작용, 면역력증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인체는 이러한 비타민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거나 전혀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물로 부터 공급을 받아야 합니다.

비타민의종류와 비타민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비타민은 총 13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비타민A를 비롯해 B, B2, B3, B5, B6, B7, B9, B12, C, D, E 및 K가 있습니다.

비타민 A(레티놀과 레티날, 베타 카로틴으로도 불립니다.)가 많은 음식으로는  간, 당근, 브로콜리, 고구마, 버터, 케일, 시금치, 호박, 달걀, 살구, 멜론, 우유가 있습니다. 결핍될 경우 야맹증 또는 각막연화증과 같은 안과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티아민으로도 불립니다.)가 많은 음식으로는 효모, 돼지고기, 해바라기씨, 현매,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콜리플라워, 감자, 오렌지, 간, 계란이 있습니다. 부족할 경우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과 각기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2(리보플라빈으로도 불립니다.)가 많은 음식으로는 아스파라거스, 바나나, 감, 코티지 치즈, 우유, 요구르트, 고기, 달걀, 생선이 있습니다.

비타민 B3(나이아신아마이드로 구성)가 많은 음식으로는 간, 심장, 닭고기, 소고기, 참치, 연어, 우유,달걀, 아보카도, 토마토, 콩과 식물, 맥주 효모가 있습니다. 부족하게 되면 펠라그라, 설사, 피부염 및 정신 장애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 B5(판토텐산)가 많은 음식으로는 육류, 통곡물, 브로콜리와 아보카드, 로열젤리가 있습니다.

비타민 B6(피리독신)이 많은 음식으로는 고기, 바나나, 야채, 견과류가 있습니다. 부족할 경우 빈혈과 말초신경병증, 신경계 손상과 같은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비타민7(비오틴)이 많은 음식으로는 난황, 일부 채소가 있습니다. 부족할 경우 피부염, 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타민 B9(엽산)은 잎이 많은 채소, 콩과 식물, 효모, 해바라기 씨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임산부에게 중요한 영양소 입니다.

비타민 B12(시아노코발라민, 히드록소코발라민, 메틸코발라민으로 불립니다.)가 많은 음식으로는 어류, 조개류, 고기, 가금류, 달걀, 우유, 유제품이 있습니다. 결핍될 경우에는 거대적혈모구빈혈, 비정상적으로 큰 골수, 미성숙한 적혈구 등의 상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아스코르브산)가 많은 음식으로는 과일과 채소가 있습니다.

비타민 D(에르고칼시페롤, 콜레칼시페롤)가 많은 음식으로는 기름진 생선, 달걀, 소고기, 간, 버섯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공급원은 햇볕의 자외선 입니다.

비타민 E(토코페롤)이 많은 음식으로는 키위, 아보카도, 아몬드, 달걀, 우유, 견과류, 잎이 많은 채소가 있습니다. 결핍이 흔하진 않지만 신생아가 부족할 경우 용혈성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메나퀴논, 필로키논)는 잎이 많은 채소, 아보카도, 키위, 파스리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