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환자과일

과일도 ‘독’이 될 수 있다? 콩팥에 독이되는 의외의 음식

환자과일

신장의 기능이 떨어진 만성 콩팥병신장병 환자들은 과일이나 채소, 음료를 잘못 섭취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는 곡류 식품, 과일의 섭취량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몸에 좋다고 알려진 채소·과일이 신부전 환자에겐 독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당뇨 환자의 경우 과일은 수분과 비타민 공급을 위해 한두 쪽만 먹고, 야채나 오이 등 당분 없는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김용환 교수는 "과당을 많이 섭취하면 체내 대사 과정에서 요산이 증가하는 것은 의학계 정설로 인식되고 있다"며 "통풍 환자는 과일 속 과당을 주의해야 된다"고 말했다. 만성 콩팥병을 함께 앓고 있는 환자는 과일, 채소를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환자과일

지역의 저소득층 환자들이 병원을 찾아 농산물 처방을 받으면, 과일·채소 판매를 겸하는 약국에서 식품을 처방받을 수 있다. 물에 뒀다 섭취해야 콩팥이 좋지 않은 환자는 과일 속 칼륨이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의 과일 1회 적정 섭취량은 50㎉로, 사과 1/2 이나 배 1/3 쪽 정도다.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에는 체온 조절에 유념해야 한다. 제대로 배출되지 못한 칼륨이 몸에 축적되면서 고칼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신장의 기능이 떨어진 만성 신장질환자들은 과일이나 채소, 음료를 잘못 섭취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환자과일 또한 함유된 지방의 80%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식감도 부드러워 노년층이나 고혈압·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은 과일로 꼽힌다. 대부분의 환자가 치료를 포기한다. 복숭아, 포도, 감보다는 사과, 배 같은 상대적으로 혈당을 덜 올리는 과일을 골라 먹는 것이 좋다.

다만 먹고 나면 혈당을 크게 올리는 과일인 만큼 당뇨 환자나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콩팥의 배설 능력이 저하된 만성 콩팥병 환자가 채소와 과일에 많은 칼륨을 과량 섭취하면 근육 마비, 부정맥, 심장마비 등이 유발될 수 있다. 휴가철을 맞아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더위에 취약한 당뇨 환자들은 자주 혈당을 확인하고 샌들과 과일, 주스를 삼가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먹더라도 자신 주먹만한 크기 과일 1개를 넘기지 않아야 한다. 이들 중 여성은 28%, 남성은 25%가 천식 환자였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