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쌈말이 쉬운요리만들기
구절판레시피
음식 레시피가 있다. 요리 레시피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동명여자고등학교 조리 반에서는 구절판, 적 등을 선보였다.
코스 말미에는 구절판용 방짜유기에 아홉가지 찬과 된장찌개, 떡갈비를 낸다. 마지막 시간에는 명절 때마다 음식준비로 부담과 스트레스가 많은 배우자를 돕기 위해 육전채, 구절판, 콩나물잡채 등 설음식을 배운다. 특히 장근석이 즐겨 먹는 구절판, 김치찌개, 게장, 그리고 그만의 특별 비법이 담긴 만둣국 등 알찬 한식 조리법이 담겨있다.
구절판레시피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기념해 ‘평창. 버거 레시피 개발을 위해 조직위 평창 주사무소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우 단호박 전병 <재료>한우우둔살 200g, 단호박 250g, 물 ⅔컵. 구절판에 밀쌈하듯 등글게 부쳐 낸 다음 식혀준다. 명절요리로는 들깨미역떡국, 더덕너비아니, 삼색나물, 간단산적, 고추전, 비지연근전, 애호박완자전, 닭고기연근전, 빈대떡, 육전, 메밀참나물전병, 팬잡채, 고추잡채, 오리구절판 등의 레시피를 설명한다.
이 코너를 통해 현직 영양사가 직접 올린 추석스페셜 시리즈를 통해 매운 돼지고기 갈비찜, 토란국, 구절판&빈대떡 등 추석음식 레시피를 찾아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근석의 라이프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화보 사진과 에세이도 함께 포함됐다. 직접 부딪쳐보는 수 밖에 없었다.
구절판레시피 이날 방송에서 주세은은 강유리에게 "레시피 직접 만든 것 맞냐? 주인정 도토리전병 구절판이랑 똑같다"라고 말했다. 오미자, 깻잎, 생강 등으로 색을 내서 만든. 창작요리인 만큼 음식을 선정하고, 선정 후에 레시피를 만드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고 했다. 등의 레시피를 요리실습을 통해 익히게 된다.
등의 레시피를 익히게 된다. 산해진미를 먹어도 ‘밥’. 서양의 계량화된 레시피와 달리 우리 문헌은 체계화된 조리법이 없었다. "우리도 안 먹는 구절판, 신선로를 외국 사람들에게 그렇게 알려주려는지 이해가 안 간다.
맹라연은 겉으로 보기에 그럴싸한 요리를 만들어 냈다. 모듬전 전골 요리를 만들 때, 구색 맞춰 부재료로 사용해도 좋고 밀전병을 부치거나초절임 무를 만들어 나물 구절판을 만들어 먹어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