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대장암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의 세 가지 주요 증상

대변 내 혈액이며, 더 빈번한 배변, 그리고 복부 통증과 같은 장 습관의 변화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매우 흔합니다. 대변 내 혈액은 대개 출혈(치핵)에 의해 발생하며, 장내습관이나 복통의 변화는 종종 먹은 것의 결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변에 피가 묻어납니다. 심지어 배변 습관과 복통 등에 일시적인 변화가 있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장암 아닙니다.

대장암 환자 대부분이 60세 이상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이런 증상이 더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간단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될 때 더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대장암 환자는 다음 증상 조합 중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장 습관의 지속적인 변화로 인해 변기에 더 자주 가고 대개는 혈흔이 위나 아래쪽에 있습니다.
•통증, 불편함, 통증, 가려움증, 또는 치질 증상이 없는 다른 출혈 증상
•복부 통증, 불편함 또는 팽만감, 항상 식사로 인해 유발되며, 때로는 식량의 감소와 체중 감소를 일으킵니다

대장암의 증상은 미묘할 수 있고 반드시 병을 느끼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장암의 원인입니다

암은 신체의 특정 부위의 세포가 분열하고 너무 빨리 증식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종양이라고 알려진 조직 덩어리를 만들어냅니다.

대부분의 대장암 환자들은 먼저 장 내벽에 있는 세포 덩어리 안에서 발병합니다. 이러한 덩어리를 폴립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폴립을 발달시킨다면, 그것은 반드시 여러분이 대장암에 걸릴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정확히 무엇이 장 안에서 암이 발병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몇 가지 요인들이 개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아래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나이

나이가 들수록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장암 환자 10명 중 9명 가까이가 60세 이상에서 진단받고 있습니다.

 

가족력

가족력이 있는 대장암의 경우, 특히 가까운 친척(어머니, 아버지, 형제, 자매)이 50세 미만의 대장암 진단을 받은 경우 스스로 그 질환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가족의 의료 기록이 여러분이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는 것을  특별히 걱정한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많은 증거들이 붉은 색과 가공육이 많은 식단은 대장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이 때문에 보건부는 하루 90g 이상 붉은 살코기와 가공육을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하루 70g으로 줄이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단이 대장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흡연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대장암이나 다른 종류의 암, 심장병 같은 다른 심각한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술을 마시는 것은 특히 규칙적으로 많은 양을 마시는 경우 대장암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

과체중이거나 비만이 되는 것은 특히 남성에게 대장암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면, 살을 빼는 것은 그 상태가 발전할 가능성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부족

신체적으로 비활동적인 사람들은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습니다.

여러분은 매일 신체적으로 활동함으로써 장과 다른 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장에 영향을 미치는 몇몇 질환들은 여러분을 대장암에 걸릴 더 높은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장암은 수년 동안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이 심했던 사람들에게 더 흔합니다.

이런 질환 중 하나가 있다면 보통 증상이 처음 발병한 지 약 10년 후부터 대장암의 징후를 찾기 위해 정기 검진을 받게 됩니다.

검진은 대장경(작은 카메라로 구성된 길고 좁은 유연한 튜브)을 통해 장을 검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대장내시경 검사의 빈도는 이 상태로 오래 살수록 증가하며, 궤양성 대장염이 얼마나 심한지, 가족력이 있는 대장암 환자인지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전

대장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희귀 유전 질환은 두 가지입니다.
•가족성 아데노마토스 폴리포시스(FAP) – 장내 비암성 폴립의 성장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위생비발성비발성대장암(HNPCC)은 린치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장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유전자의 결함(종양)입니다

FAP에 의해 유발되는 폴립은 암이 아닌 것이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어도 한 명은 암으로 변할 위험이 높습니다. FAP를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50세가 되면 대장암에 걸릴 것입니다.

FAP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장암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종종 25세가 되기 전에 큰 장을 제거하라는 의사의 권고를 받습니다.

장내암 발생 위험이 매우 높기 때문에 예방책으로 장기를 제거하는 것도 보통 HNPCC를 가진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원문 : Bowel cancer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