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비타민B결핍

비타민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충격적인 증상

비타민B결핍

교과서에서 비타민 A, B, C, D 등의 특징과 결핍증야맹증, 각기병, 괴혈병, 구루병 등을 한꺼번에 묶어서 배우기 때문이다. 추가 검사를 진행한 결과 탄 씨는 비타민 B12 결핍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비타민B가 결핍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도 중요하다.

대표 제품인 ‘비맥스 액티브’에 함유된 네 종류의 활성비타민B군·B2·B6·B12은 일반 비타민보다. 이는 골격에 영향을 미치며 골질환의 위험성이 커질 수 있다. 영양소 결핍과도 관련 있어 비타민B·C, 아연, 엽산,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녹황색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B결핍

  비타민B6을 영양제로 섭취할 땐 비타민B군이 모두 함유된 복합제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1960년대 가난과 영양결핍으로 많은 사람들이 비타민 B 결핍증에 시달리고 있을 때 양질의 비타민을 부담없는 가격에 복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시작이었다. 뉴런을 보호하고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B12는 보통 육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심각한 비타민B12 결핍으로 척추 뉴런이 손상됐다는 겁니다. 메티오닌과 비타민 B6이 결핍될 경우 DNA에 부착되는 메틸기가 엉뚱한 위치에 부착되거나 너무 많이 부착되어 발암 유전자로 변하여 폐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비타민 B는 티아민으로도. 수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B, B2, B3, B5, B6, B7, B9, B12 및 C가 있다.

비타민B결핍 크고 불규칙한 모양으로 인해 적혈구는 골수에서 적절한 속도로 움직일 수 없어 거대적아구성빈혈도 발생한다. 당시 가난한 국민들은 미국의 원조로 들어온 옥수수가루를 배급받으며 강냉이죽으로 주린 배를 채웠는데, 골고루 영양을 섭취하지 못하던 이들에게 펠라그라와 같은 비타민B 결핍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한 비타민B가 결핍될 경우 단백질 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비타민B6 결핍을 제대로 막기 위해서는 별도의 영양제를 챙기는 것이 좋다. 하지만 비타민B 결핍을 효과적으로 막으려면 복합 영양제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적혈구는 작고 동그랗지만 비타민B12가 결핍될 경우 적혈구는 타원형으로 커진다.

이상열 내분비내과 교수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호르몬을 평소보다 많이 분비, 코르티솔 호르몬 억제를 위해 몸속 비타민B가 소모되어 비타민B 결핍 상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과도한 피지분비, 정신적 스트레스, 모근의 곰팡이, 신체면역기능 저하, 비타민B 결핍 등이 원인이 돼 발생한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