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기간 vs 삶의 질, 4기 암 환자의 선택 – 류영석 원장
유방암4기
28일 JTBC ‘투유 프로젝트 슈가맨2’에서였다. 1995년 3인조 여성그룹 ‘쎄쎄쎄’로 활동했던 故 임은숙은 마흔 다섯에 유방암 4기 판정을 받고 어린 딸을 두고 먼저 세상을 떠났다. 故 임은숙은 지난 1월 JTBC ‘투유프로젝트-슈가맨2’에 출연해 유방암 4기 투병사실을 고백한 바 있다.
임은숙 씨는 지난 1월 JTBC ‘투유프로젝트-슈가맨2’에 출연해 유방암 4기 투병 사실을 전했었다. 그 중에서도 예후가 가장 좋지 않은 삼중음성의 유방암으로 진단됐다. 쎄쎄쎄 임은숙 유방암 4기, 얼마나 심각하길래? 생존율 30%내외 전 그룹 쎄쎄쎄 멤버 임은숙이 유방암 4기로 알려져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유방암4기
2015년 기준 전체 유방암 중 HER2 양성 유방암은 3%를 차지했다. 그래서 필자는 4기 유방암 환자가 아닌 이상은 웬만하면 돌려보내는 경우가 많다. 임은숙이 유방암 4기 투병 중 오늘일 별세했다.
한마디로 몸에 칼을 안 대겠다는 것이다. 28일 방송된 ‘슈가맨’에서 첫 슈가맨인 케이팝이 ‘그림자’를 부르며 등장했다. 임은숙은 “사실 내가 몸이 안좋다”며 “딸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나왔다”며 유방암 4기라는 사실을 털어놨다.
유방암4기 유방암 4기 투병한 고 임은숙. 고인이 된 임은숙 빈소는 충남 홍성 추모공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방송계에 따르면 오늘일 오전 임은숙이 유방암 4기 투병 끝에 향년 45세 나이로 별세했다. 검사 결과는 이미 폐, 간 그리고 뇌에까지 전이가 되어 있는 유방암 4기로 진단됐다.
향년 45세. 故 임은숙 발인은 6일 오전 7시, 빈소는 충남 홍성 추모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그룹 쎄쎄쎄의 맴버 임은숙이 유방암 4기로 생을 마감해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는 가운데 유방암 4기 생존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유방암 4기로 진행된 경우라면 암 세포가 혈관, 림프관을 통해 다른 장기로 전이된 상태가 된다.
쎄쎄쎄 임은숙, 유방암 4기 고백. "마지막 무대 될 것 같다" 쎄쎄쎄 임은숙이 유방암 투병 중이라고 고백했다. 유방암이란 유방 조직에 암이 발생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