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젓갈 담그는 법 –
창난젓레시피
두르고 창난젓을 볶는다. 청난젓을 넣고 볶다 찬 밥을 넣고 볶아주면 된다. 백석이 알려준 레시피대로라면 시에 소개된 것은 깍두기 내지 섞박지 같다.
피쉬소스와 액젓은 재료도 만드는. 대중적인 것만 해도 새우젓, 멸치액젓, 까나리액젓, 조개젓, 명란젓, 창난젓, 낙지젓 등이 있다. 이렇게만 먹어도 요리 끝이다. 지난 13일 방송된 KBS 2 ‘해피투게더 시즌3’에 연예계 짠돌이 스타들의 출연한 가운데, 조갑경의 창난밥이 야간매점 제 38호 메뉴로 등극했다.
창난젓레시피
냉이를 잘게 썬다. 인터넷에 올라온 베트남 음식 레시피를 보면 이런 문구가 자주 나온다. 가자미는 꾸덕꾸덕 말려서 항아리에 넣어 두었다가 겨울 내내 상에 올렸다.
“오징어순대를 먹고 나서 맛있다고, 레시피를 질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 조갑경의 창난밥 따라잡기 분 30초 2250원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른다. 조갑경의 레시피에 따르면 ‘창난밥’은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는 것부터 시작한다.
창난젓레시피 곱창 볶음밥 맛이 난다. 조갑경의 창난밥은 창난젓에 참기름을 넣고 밥과 함께 볶으면 완성되는 간단한 레시피를 자랑한다. 대파, 양파, 냉이, 삼겹살, 창난젓을 잘게 썬다.
<짱짱면 조리법> 대파, 양파를 잘게 썬다. 이에 ‘냉장고를 부탁해’ 제작진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세득의 ‘창난하니’ 레시피를 공개했다.
그리고 찬밥을 넣고 참기름을 살짝 넣으면 되는 초간단 레시피로 깻잎이나 떡을 넣어 술안주로도 괜찮다. 볶다보면 곱창처럼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