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비타민A결핍증

영양소가 부족하면 병이 온다! ‘한국인에게 부족한 필수 영양소’ 10가지

비타민A결핍증

보통 깃털 증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질병은 곰팡이 감염이나 비타민 A 결핍증이다. 적당한 영양소가 결핍된 식단은 비타민 A결핍으로 이어진다. 비타민D 결핍증이란 사진. 채널A 방송캡처 비타민D 결핍증이란 비타민D 결핍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새끼사자는 태어난 뒤 바깥 세상에 나오지 못한채 실내에 갇혀 살게 됐고, 비타민A 결핍증으로 2년째 약물 치료를 받아야만 했는데 설상가상 보행 장애와 뇌가 위로 솟아 있는 장애까지 안고 있었다. 성인 기준 하루 권장섭취량은 7~10㎎이다. 또 당뇨병이나 비타민 A 결핍증 등 질환으로 눈물 생산이 줄어들 경우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A결핍증

한편 비타민 A가 든 제품은 22개%에 불과했는데, 임신 3개월 이내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는 비타민 A 결핍증 치료에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비타민 A를 투여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유전자 조작 벼 품종인 ‘황금쌀’골든라이스의 경우 비타민A 생성 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돼 비타민A 결핍증으로 고통 받는 빈곤 국가 어린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보행장애도 있는데다 비타민A 결핍증으로 약물치료를 받아왔다고 한다.

그리고 입 주위에 반점이 생기는 구내염도 잘 걸린다. 간단한 혈액검사로 알게 된 A모씨 질환명은 ‘비타민D 결핍증’. 비타민주사 처방을 받은 A씨는 단 하루 만에 활력을 되찾았다. 어린이가 비타민 A 결핍증으로 죽거나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타민A결핍증 임신 3개월 이내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겐 비타민 A 결핍증 치료에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곤 비타민 A를 투여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아시아의 여러 개발도상국의 주식은 쌀인데, 여기에는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지 않아 많은 사람이 비타민 A 결핍증인 실명과 설사, 홍역을 앓고 있다. 聯合 현재 세계적으로 어린이 4천만명 정도가 비타민 A 결핍증으로 고통받고 있으며 매년 이 증세로 1백만명이 숨지고 25만명이 실명하고 있다.

비타민 A 결핍증이라는 질환이 있어요. 비타민 A가 결핍돼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할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특히 30%가 넘는 5살 이하 어린이가 비타민 A 결핍증을 앓고 있는데, 이 때문에 상당수가 실명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메가비타민요법은 하루섭취권장량을 초과해 10~50배가량 과량 복용해야 결핍증 완치를 초월해 신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견해다.

그중에서도 야맹증은 아동에게서 발생하는 흔한 비타민 A 결핍증의 첫 징후로, 이 시기에 필요한 비타민 A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돌이킬 수 없는 완전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교과서에서 비타민 A, B, C, D 등의 특징과 결핍증야맹증, 각기병, 괴혈병, 구루병 등을 한꺼번에 묶어서 배우기 때문이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