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항암제 처방제한…암 환자들, “살기 위해” 일본으로
면역항암제
국내 연구진이 모든 종류의 폐암 환자에게 적합한 면역항암제를 알아내는 기술을 개발했다. 면역관문억제제에 이어 ‘차세대 면역항암제’로 주목받던 `인터루킨`이 좋지 못한 임상결과로 술렁이고 있다. 유전자 발현량을 토대로 면역항암제에 효과적인 환자군 선별법 차세대염기서열분석 기술을 활용한 RNA 분석법이 모든 폐암 면역항암제에 바이오마커로 활용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현재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 가운데 대사항암제 `IM156`과 면역항암 물질 `IM188` 모두 임상을 진행 중이다. 암 면역요법면역항암제은 쉽게 말해 몸안의 면역세포를 이용해 암을 공격하는 치료법이다.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로 면역항암제 개발에 기여한 과학자들이 선정되면서 ‘면역항암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면역항암제
] 인콘이 미국 면역항암제 기업을 인수했다는 소식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면역항암제는 몸 속에 있는 면역세포를 이용한다. 이들은 암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꾼 대표 치료제다.
12일 오전 9시10분 현재 인콘은 코스닥시장에서 전일 대비 01% 상승한 238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항암제를 세대별로 구별해보자면 1세대 세포독성항암제, 2세대 표적항암제, 3세대 면역항암제로 나뉠 수 있다.
면역항암제 이미 암 치료제는 과거 1세대 세포독성항암제에서 2세대 표적항암제로 발전한 이후 현재 3세대 항암제로 불리는 ‘면역항암제’로 ‘진화’했다고 평가된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암세포 속 면역유전자의 발현량을 확인해 폐암 환자에게 적합한 면역항암제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올해 노벨생리의학상 역시 면역항암제 개발에 기여한 과학자들이 선장된 바 있다.
현재 개발 중인 파이프라인 가운데 대사항암제 IM156과 면역항암 물질 IM188 모두 임상이 진행 중이다. 화순전남대학교병원원장 정신 의료진이 주도하는 진행성 간암 치료용 면역항암제 개발에 청신호가 켜졌다. 인콘이 미국 면역항암제 기업 인수 소식에 2거래일째 강세다.
인콘이 강세다 미국 면역항암제 기업을 인수했다는 소식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간암은 국내에서 폐암에 이어 사망률이 두번째로 높은 질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