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섞박지레시피

무섞박지 – Museokbakji

섞박지레시피

백석이 알려준 레시피대로라면 시에 소개된 것은 깍두기 내지 섞박지 같다. 전복김치 레시피를 전수받았다. 최근에는 KBS에서 방영하고 있는 ‘2TV 생생정보’에서 생생정보 충무김밥 황금레시피가 소개되면서 많은. 오뎅, 섞박지, 멸치 등을 곁들여 먹는다.

열무물김치, 섞박지, 백김치, 꽈리고추장장아찌, 김장아찌, 간장달래장아찌, 바지락장아찌, 고추장더덕장아찌 등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알토란’에서 서분례 표 보리고추장, 유정임 표 섞박지, 총각무장아찌, 낙지젓갈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알토란’에서  유정임 김치명인의 ‘섞박지’와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낚지젓갈’이 소개됐다.

섞박지레시피

백 선생표 깍두기볶음밥 레시피를 따라가 보자. 묵은 깍두기나 시큼한 총각김치, 섞박지, 불고기용 소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준비한다. 해물섞박지 이하연 강사와 광주김치축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지역 김치명인들의 강의로 진행된다. 군은 최근 완도음식연구가들이 김치명인식품명인 58호 이하연씨를 찾아가 전복김치 레시피를 전수받았다고 13일 밝혔다.

시 제목인 북관은 함경남도와 평안북도 일대를 일컫는 지역으로, 백석은 이 음식과 북관을 동일시한다. 첫 번째 만능 장은 김치양념장으로 생선조림, 겉절이, 생선조림, 섞박지 등을 만들 수 있는 만능장이었다. 서울 용산구 이촌로에 위치한 ‘오통영 이촌점’이 오늘 ‘충무김밥’ 맛집으로 알려진 곳이다.

섞박지레시피 가장 기본인 배추김치부터 제주 생갈치를 넣은 갈치 섞박지, 오이소박이, 찹쌀 풀 대신 보리밥을 넣은 갓. 또 호텔 내 레스토랑 셰프들의 조리비법과 레시피를 함께 담은 세트도 내놨다. 새빨간 섞박지와 오징어 초무침, 그리고 손가락만한 새끼 김밥이 있었다.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선보인 섞박지 레시피에 따르면 무를 납작하게 썰어 소금에 절여 놓은 뒤, 배추, 고춧가루, 실고추를 버무린다. 겨울은 섞박지ㆍ알타리물김치ㆍ무비늘김치ㆍ포기김치 등을 준비하고 있다. 잘 익은 묵은지와 섞박지를 들기름으로 볶아 꽁치와 함께 얼큰하게 끓여냈다.

지난 14일 방송된 MBN ‘알토란’ 200회는 ‘한국 밥상의 진수’ 편으로 꾸며졌다. 이어 유정임 김치 명인은 가을의 별미인 섞박지를 바로 담가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려준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