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인산칼슘

붕소결핍 칼슘과 이혼시키지말아주세요

인산칼슘

대구와 참치 등의 생선 뼈를 고온에 소성시켜 칼슘과 인 외에 불필요한 유기물을 제거한 어골칼슘생선뼈 칼슘은 우리 뼈의 4/5가량이나 되는 인산칼슘 부분과 가장 유사한 무기질 구성 비율을 갖고 있다. 만약 수분 섭취가 부족해지면 결석이 쌓일 확률이 높아진다. 유효인산과 치환성 칼슘이 과다함유된 토양에서 작물을 재배할 경우, 줄기와 잎의 생육이 지연되고 광합성 작용이 원활하지 않아 결국 제 결실불량, 품질저하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최 의원은 2014년 급여기준 개정 시 2009년 발표된 국제 진료지침 상의 칼슘계열 고인산혈증 치료제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를 무시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연구팀은 뼈의 주요 성분인 ‘인산칼슘’의 나노 입자를 ‘비행시간 중에너지 이온산란 분석법-MEIS’을 통해 분석했다. 중등도 이상으로 신기능이 감소된 만성신질환자에서 고인산혈증 조절을 위한 칼슘계열 인결합제 사용량을 제한한 것이다.

인산칼슘

어골칼슘은 칼슘과 함께 골격을 형성하는 인이 2:1로 함유된 대표적인 인산칼슘류이다. 소변 성분 중 요로결석 형성과 관련된 물질로는 칼슘, 수산, 인산, 요산, 나트륨 등이 꼽힌다. 이에 비해 인산석고는 칼슘함량이 23%에 불과하지만, 기존 토양개량제보다 180배나 물에 잘 녹아 작물에 쉽게 흡수되는 강점이 있다.

경남도농업기술원은 화학성 변동조사를 실시한 결과 농작물 생육 및 결실에 영향을 미치는 유효인산·치환성 칼슘 성분이 과잉된 지역이 도내에 증가하는 추세라고 최근 밝혔다. 인산이칼슘은 칼슘과 인, 둘 다를 보충하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 여름철엔 말들도 쉽게 식욕을 잃을 수 있어 먹거리로 각종 특식이 제공된다.

인산칼슘 달걀 비타민 D가 결핍되면 체내 칼슘과 인산 부족을 초래해 허리 디스크나 목 디스크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무기질비료는 질소, 인산, 칼리 외에 칼슘, 마그네슘, 황, 붕소 함량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오히려 사골국에는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인산이 더 많아서, 뼈 건강으로만 본다면 좋지 않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복용 방법 못지 않게 칼슘제를 잘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이 경우에는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염화칼륨, 염화스트론튬 등의 성분이 함유돼 있는 치약을 사용하도록 한다. 에스피드 칼슘은 질소와 인산, 칼리, 미량요소에 칼슘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전했다.

또한 지방, 나트륨, 카페인, 인산과 같은 성분이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짜고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를 즐겨 먹는다면 칼슘 부족이 일어날 확률이 크다. 두 번째, 우리 뼈의 85%를 차지하는 인산칼슘 영역과 무기질 구성비가 흡사하도록 칼슘과 인이 각각 2:1의 비율로 구성된 흡수율이 높은 칼슘제를 선택해야 한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