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잘 파는 방법 편 김효석 박사의 충고
건강식품영업
대원제약은 2016년 건강기능식품 ‘총괄개발·영업·수출본부’격인 헬스케어사업부를 설립, 2년여 만에 누적 매출 20억원의 실적을 올리고 있다. 영업자가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최종제품에 대한 기준ㆍ규격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 여부와 인체 위해성 등을 고려해 처분할 수 있도록 행정처분 기준을 개정했다. 식약처에 따르면 식품안전 당국은 중대한 이상 사례가 생긴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영업자에게 포장지 등에 섭취 시 주의사항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도록 명할 수 있다.
대한민국 건강기능식품 대표 기업 비타민하우스는 약국 내 숍인숍 시스템과 상담영양사 제도 등 건강기능식품 오프라인 영업의 패러다임을 만들어 왔다. 발생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영업자에게 섭취 시 주의사항을 변경 또는 추가하도록 명령하는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표시명령제’도 시행된다. 영업자가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최종제품에 대한 기준·규격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 여부와 인체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처분할 수 있도록 행정처분 기준을 개정했다.
건강식품영업
영업자가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최종제품에 대한 기준·규격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 여부와 인체 위해성 등을 고려해 처분할 수 있도록 기준을 개정했다. 이에 따르면 식품안전 당국은 중대한 이상 사례가 생긴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영업자에게 포장지 등의 ‘섭취 시 주의사항’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도록 명할 수 있다. 강동구청장으로부터 건강기능식품법에 따른 영업정지 2개월의 처분을 받았다.
12월부터는 중대한 이상사례가 발생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영업자가 섭취 시 주의사항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도록 하는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표시명령제’가 시행된다. 영업자가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최종제품에 대한 기준•규격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 여부와 인체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처분할 수 있도록 행정처분 기준을 개정했다. 영업자가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최종제품에 대한 기준·규격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 여부와 인체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처분할 수 있도록 했다.
건강식품영업 추가하고, 식품제조ㆍ가공업자가 제조ㆍ가공시설 등이 부족한 경우 위탁 가능한 범위를 같은 업종의 영업소에서 건강기능식품ㆍ축산물가공품ㆍ의약품 제조업소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영업자가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최종제품에 대한 기준·규격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 여부와 인체 위해성 등을 고려해 처분할 수 있도록 행정처분 기준을 개정했다.
식품안전 당국은 중대한 이상 사례가 생긴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영업자에게 포장지 등의 ‘섭취 시 주의사항’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도록 명할 수 있습니다. 이외 영업자가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최종제품에 대한 기준•규격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 여부와 인체 위해성 등을 고려해 처분할 수 있도록 행정처분 기준을 개정했다. 중대한 이상사례가 발생한 건강기능식품에 대해서는 영업자에게 섭취 시 주의사항을 변경 또는 추가 하도록 명령하는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표시명령제’가 12월부터 시행된다.
또 영업자가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최종제품에 대한 기준ㆍ규격을 위반한 경우 고의성 여부와 인체 위해성 등을 고려해 처분할 수 있도록 행정처분 기준을 개정했다. 앞서 비타민하우스는 약국 내 숍인숍 시스템과 상담 영양사 제도를 도입해 건강기능식품 오프라인 영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