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투석환자과일

신장질환과 좋은 음식

투석환자과일

만성 콩팥병 환자라면 음식은 싱겁게 먹고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그러나 신장의 기능이 떨어진 만성 신장질환자들은 과일이나 채소, 음료를 잘못 섭취하면 건강을 해칠 수. 신장질환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오 교수는 “여름철 만성콩팥병 환자나 투석 환자가 과일이나 과일 쥬스를 많이 마셔 고칼륨혈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만성 콩팥병 환자, 특히 콩팥기능이 절반 이상 망가져 제 역할을 못하는 환자는 과일, 채소를 너무. 600만 명 정도 되는 콩팥병 환자도 문제가 별로 되지 않는다. 만성콩팥병 환자는 노폐물 배출이 어려워 몸이 쉽게 붓기 때문입니다. 평생 투석을 하게 되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투석환자과일

갈증을 느낄 때는 얼음을 천천히 녹여 먹는 것이 좋고 차가운 물로 입 안을 자주 헹구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일 수 있다. 특히 투석을 받는 환자는 수분을 거의 배설하지 못하기 때문에 콩팥 상태에 따라 수분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

칼륨 배설 장애가 있는 만성콩팥병 환자에게는 독이. 당뇨병 유무, 소변량이 많고 적음, 혈압이 높고 낮음, 투석 방법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이미 진행된 만성콩팥병 환자와 투석환자는 더운 여름 과일이나 과일 주스를 마신 뒤 고칼륨혈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고혈압 환자가 국내 전체 인구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투석환자과일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과 고기류도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신부전 환자인 최모 씨는 올해 여름 각종 과일, 야채를 먹기가 꺼려진다.

홍 씨처럼 병이 상당히 진행된 만성 콩팥병 환자나 투석 환자의 경우 더운 여름철 시원한 과일이나 과일 주스를 많이 마셔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때가 많다. 원재료가 곡물이냐 과일이냐에 따라 비타민,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 함유량이 달라진다. 투석 환자는 충분한 열량을 유지하되 수분을 과량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여름 과일과 물이 모두에게 이로운 것은 아니다. 국내 고혈압 환자는 인구의 약 4분의 1을 차지한다.

관련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