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날 ‘이제는 건강보다 돈’ – R (181002화/뉴스데스크)
어르신건강식품
한국소비자원은 올해 상반기에도 고령소비자 피해가 다발하는 품목은 상조서비스,와 건강기능식품 등 에 대한 ‘어르신을 위한 소비생활 꿀팁’을 제작해 전국 지자체 및 소비자단체 등 유관기관에 배포한 바 있다. 이번 정보 제공에는 △만성질환 극복을 위한 어르신 건강 식생활 지침 △건강기능식품 구매 및 섭취 관련 정보 등이 포함됐다. 입소어르신들을 위해 건강기능보조 식품을 무상 기증했다.
특히 어르신들에게는 몸에 좋은 건강기능식품ㆍ의료기기나 평소 많이 쓰는 화장품 등을 선물하는 일이 잦다. 명절에 빠지기 힘든 차례주와 떡은 물론 어르신들의 건강을 생각하는 건강식품, 선물로 좋은 패션상품권, 화장품 등까지 받는 이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선물들이 출시됐다. 특히나 겨울철 혈당 관리가 어려웠던 사람들을 가족이나 친지로 두고 있는 이들은 설날을 맞이하여 어르신선물로 혈당 건강기능식품을 찾고 있다.
어르신건강식품
안성맞춤인 건강식품이다. 일명 ‘떴다방’을 차려놓고 관광버스를 대절해 어르신 등을 데려다가 건강기능식품과 일반 식품을 만병통치약인양 홍보해 판매하거나 일반 공산품을 의료기기처럼 속여 판 일당이 무더기 검거됐다. 동해 강원 동해시시장 심규언는 17일부터 19일까지 노인종합복지관과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기능 식품 및 판매업의 허위·과대광고 피해 예방을 위한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균형 잡힌 영양식이 필요하지만 실버푸드는 식품이기 때문에 건강식품처럼 특정 효과를 직접 언급할 수. 김 팀장은 “정부에서 어르신들 보조금을 지원할 때 식품은 대상이 아니다”라면서 “그렇다보니 수입보다. 둔산동 어르신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맞춤형 소비자 교육을 개최했다.
어르신건강식품 주요 내용은 ▲만성질환 극복을 위한 어르신 건강 식생활 지침 ▲건강기능식품 구매 및 섭취 관련 정보 등이다. 독거 어르신들에게 건강기능식품과 약달력 전달 유한양행사장 이정희은 소외된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지난 26일 용인노인복지센터와 함께 어르신 건강지킴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이사장 서석홍은 지난 5일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지역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인 아로니아 분말 3150만원 상당을 전국 노인복지시설 15개 기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무 제품이나 샀다가는 낭패를 보는 일도 적지 않다. 수험생 건강보조식품 이외에도 남녀노소, 연령층 상관 없이 섭취 할 수 있어 출산산모 선물, 어린이건강 간식, 어르신 건강식품 등으로도 알맞게 추천 할 수 있다. 행사는 11시부터 시민참여 체험부스와 포천직장인밴드, 노인복지관 어르신들이 준비한 시니어축제. 위해 TV, 전기밥솥 등 전자제품을 비롯해 농산물, 주방용품, 건강식품 등 다양한 경품을 마련됐다.
서울 서대문구가 오는 19일부터 어르신들에게 건강기능식품과 의료기기 등을 불법 판매하는 일명 ‘떴다방’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이 행사에 다과와 기념품집밥 쿡이 준비되었으며, 건강기능식품 PPT자료를 통하여 교육이 진행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