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골다공증에좋은음식 칼슘이 풍부한 식품

뼈에 좋은 칼슘이 풍부한 식품 8가지

골다공증에좋은음식

골다공증은 뼈의 질량이 낮아지고 미세 구조의 파괴, 골격의 취약성 등으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될 수 있는 질환을 말합니다. 무에 바람이 들면 구멍이 생기고 단단하지 않듯이 뼈가 이같이 약해진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골절이 생기거나 변형이 오기 전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골다공증의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골절의 종류에는 척추, 대퇴골, 손목골절이 있습니다.
대퇴골 골절의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하며 수술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도 높습니다. 수술 후에는 활동이 어려워 장기간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각한 삶의 질의 저하를 가져오고 사망과도 관련이 있는 골다공증은 증상이 없더라도 조기 진단하고 치료와 함께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방법은 뼈의 양적 치밀도를 측정하는 골밀도를 이용합니다.
건강한 젊은 성인 평균 골밀도 수치를 기준으로 하여 그 차이가 심할 경우에 골다공증으로 진단합니다.

골다공증의 위험요인

여성, 고령, 가족력, 작은 체구, 스테로이드 계통 혹은 갑상선 호르몬 등의 약물 복용
위절제술, 염증성 장질환, 당뇨병, 부갑상선 또는 갑상선샘 항진증
성호르몬 감소,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만성질환, 장기간 활동 저하, 과도한 음주 및 흡연
특히 성인이 된 후 골절을 경험한 경우, 신장이 4cm 이상 감소하는 경우, 일찍 폐경이 된 여성, 골다공증 가족력이 있는 경우, 65세 이상의 여성 또는 골다공증 위험요인을 가진 70세 이상의 남성의 경우 반드시 골밀도 검사를 받아 보도록 합니다.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

생활양식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금연, 절주, 적정 체중을 유지
꾸준히 운동하기 (체중을 실어 뼈에 하중을 부여하는 운동이 뼈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니어는 낙상을 예방할 수 있는 기본 근력운동과 유연성 및 균형 감각에 좋은 운동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칼슘과 비타민 D 섭취하기. (뼈건강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이며 골다공증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은 하루 1200mg, 비타민 D는 800 IU이상을 섭취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칼슘이 많은 우유, 두부, 멸치, 정어리, 아몬드, 연어, 브로콜리, 케일, 청경채, 무화과,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관련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